복음주의자가 보편구원론자가 될 수 있는가? – Gregory MacDonald

미국의 기독교인 철학자이자 예일대학교 철학과 교수인 Keith DeRose의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글(“Can an Evangelical Be a Universalist?”)을 번역한 것입니다. 원 글쓴이는 『복음주의적 보편구원론자』(The Evangelical Universalist)의 저자인 Gregory MacDonald(가명)입니다. 아래 글에서 언급된 GOTT는 Generous Orthodoxy Think Tank라는 그룹 블로그인데, 지금은 더 이상 운영되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원 글의 아래에 댓글들도 꽤 많이 달려 있지만, 댓글은 이번 번역에서 제외했습니다. (2023/11/19)


GOTT-2006년 11월 21일

그레고리 맥도날드, “복음주의자도 보편구원론자가 될 수 있는가?

번역: https://christianuniversalism.kr/

(Keith Derose: 『복음주의적 보편구원론자』(The Evangelical Universalist)의 저자 그레고리 맥도널드(가명)가 “복음주의자도 보편구원론자가 될 수 있는가?”라는 글을 보내 주셨고, 그 논문을 여기 GOTT에 게시해도 좋다고 허락해주셨습니다. 맥도널드는 제목의 질문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이 논문은 맥도널드의 책보다 훨씬 짧지만 복음주의자들이 보편구원론에 제기할 수 있는 반론으로부터 보편구원론을 변호하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내용에 관심이 많고 더 많은 내용을 읽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이 글이 책에 대한 광고 역할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복음주의자도 보편구원론자가 될 수 있는가?

그레고리 맥도날드

“복음주의자가 보편구원론자가 될 수 있을까요?” 다시 말해, 복음주의자이면서 언젠가 모든 사람이 구원 받을 것이라고 믿는 사람이 있을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해 제가 아는 거의 모든 복음주의자들은 분명하고 명확하게 “아니오!”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이것은 마치 채식주의자가 돼지고기를 먹을 수 있는지 묻는 것과 비슷할 것입니다. 사실, 이 문제에 대해 때때로 아슬아슬하게 선을 타는 것처럼 보이는 복음주의자들조차도 항상 그들은 “보편구원론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어 하는 것 같습니다. 보편구원론자임을 인정하는 것은 신학적으로 사형 집행 영장에 서명하는 것(파멸을 자초하는 것)과 같습니다. 마치 손을 들고 “안녕하세요, 저는 신앙을 버리고 이단을 받아들인 잘못된 길을 가는 사람입니다. 제 친구가 되어 주시겠습니까?” 그래서 저는 약간의 두려움과 떨림으로 물살을 거슬러 올라가는 물고기와 같이 대다수의 동료 복음주의자 들과 반대 방향으로 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저는 제 첫 질문에 대한 답으로 “예! 복음주의적 보편구원론자가 될 수 있습니다.”라고 대답하고 싶습니다. “그런데도 제 친구가 되어 주시겠습니까?”

저는 역사적으로 보편구원론을 수용한 복음주의자가 거의 없었다는 것은 우연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는 것으로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사실 전통적으로 복음주의자들이 보편구원론을 거부하는 데에는 강력하고 그럴듯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복음주의자가 보편구원론자가 될 수 있다고 설득하려면 이러한 [보편구원론을 반대할] 이유들을 고려하고 그것들이 보편적 구원을 완전히 날려버리는 데 성공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복음주의자들은 왜 보편구원론을 그토록 반대하는 것일까요? 여기에는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반론 1: 보편구원론은 때때로 죄의 심각성을 약화시킨다고 느껴집니다. 많은 복음주의자들에게 보편구원론은 우리가 지옥에 갈 합당한 이유가 없다고 주장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들이 보기에] 보편구원론은 죄는 심각하지 않으며 모든 사람을 용서하는 것이 하나님의 “책임”(job)이라고 주장합니다. 심지어 보편구원론은 우리 모두가 구원 받을 자격이 있다고 주장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복음주의자는 이 진보주의적 인류학이 자기기만적인 쓰레기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반론 2: 흔히 보편구원론은 하나님의 공의와 진노를 희생시키면서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어설프고 비성경적인 이해(하나님은 파리 한 마리를 해치기에도 너무 친절하신 분)에 의지한다고들 말합니다.

반론 3: 보편구원론은 종종 구원을 위한 그리스도와 십자가의 필요성을 약화시키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보편구원론에 반대하는 이들은 보편구원론자가 그것이 그리스도이든 아니면 다른 길이든 우리가 선택한 구원의 길 통해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실 것이라고 생각한다고들 말합니다. 보편구원론자는 모든 길이 로마로 통하는 것처럼 모든 길이 하나님께로 통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으로 여겨집니다. 그러나 복음주의자는 이러한 다원주의적 견해가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유일성과 복음의 진리를 약화시킨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반론 4: 보편적 구원은 종종 구원을 위해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의 필요성을 약화시키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기독교 보편구원론자가 모든 사람이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를 통해 구원 받는다고 주장한다 하더라도, 아마도 보편구원론자는 궁극적 포용주의자1일 것입니다. 그들은 그리스도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든 없든, 그리스도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다면 그리스도를 영접했든 거부했든 상관없이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해 모든 사람을 구원하실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복음주의자는 구원의 선물이 그리스도를 신뢰하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지는 반면 그리스도를 배척하는 사람들에게는 주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반론 5: 보편적 구원에 대한 믿음은 일반적으로 전도와 선교를 약화시키는 것으로 느껴집니다. 모든 사람이 무슨 일을 하든지 구원을 받을 것이라고 믿는다면, 그들에게 복음을 전할 어떤 동기가 있을까요? 우리가 복음을 전하든 전하지 않든 잃어버린 사람들이 구원 받을 것이라면 누가 자신의 건강, 안전, 가족 또는 목숨을 걸고 잃어버린 사람들에게 다가가려고 할까요? 복음 전도는 복음주의의 핵심이며, 이를 훼손하는 것은 우리의 신앙의 핵심을 찢어버리는 것입니다.

반론 6: 모든 사람이 구원 받을 것이라는 주장은 성경을 부정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지옥이 있으며 지옥은 비어 있지 않을 것이라고 분명히 가르칩니다. 그러므로 보편구원론을 받아들이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의 분명한 가르침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며, 복음주의자들은 그것이 어리석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반론 7: 보편적 구원은 때때로 공정하지 않다는 말을 듣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죄의 삶을 즐기는 모든 악한 사람들을 포함하여 우리 모두를 구원하실 텐데 왜 우리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기 위해 이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까? 그것은 공정하지 않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우리는 지금 즐겁게 죄를 짓고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도록 두는 편이 나을 것입니다.

반론 8: 보편구원론은 때때로 삼위일체를 훼손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결국, 대부분의 보편구원론자들은 유니테리언(단성론자)이 아닌가요? “현대적” 형태의 보편구원론과 이 이단 사이의 역사적 연관성은 좋은 징조가 아닙니다.

이러한 중요한 고려사항들을 감안하면 복음주의자들이 모든 사람이 구원 받을 것이라는 믿음에서 벗어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복음주의자가 보편적 구원을 믿을 수 있는지 여부를 고려할 때 보편구원론은 실제로 단일한 믿음이 아니라 다양한 관점들이 모여 있는 집합이라는 것을 깨닫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비판들은 보편구원론의 일부 유형에는 적용되지만 다른 유형들에도 반드시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가 보기에 복음주의와 양립할 수 있다고 주장할 수 있는 보편구원론의 한 가지 버전이 있으므로, 시중에 나와 있는 모든 다른 버전의 (많은 경우 복음주의적 관점에서 매우 의심스러운) 보편구원론을 설명하기보다는 한 가지 버전만 설명하고자 합니다(이것이 실제로 얼마나 복음주의적인지는 현재로서는 열린 질문으로 남겨두기 위해 “” 표시가 있는 “복음주의적” 보편구원론이라고 지칭하겠습니다). 그런 다음 표준적인 복음주의적 반(反)보편구원론자들의 반론이 이에 어떻게 맞서는지 물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 전에 이 짧은 글에서 제가 주장하는 바가 무엇인지, 그리고 주장하지 않는가 무엇인지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저는 이 글에서 복음주의자들이 “복음주의적” 보편구원론자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지 않으며, “복음주의적” 보편구원론이 참이라고 주장하지도 않습니다. [이 글에서] 저는 단지 누군가가 이러한 형태의 보편구원론을 믿는다고 해서 자동으로 정당하게 복음주의라고 부를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할 뿐입니다. 그러니 이 글을 읽고 나서 제가 보편구원론을 옹호하는 설득력 있는 논거를 제시하지 않았다고 불평하지 마세요. 그것을 위한 저의 시도를 보려면 제 책(The Evangelical Universalist, Eugene, OR: Cascade Books, 2006)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복음주의적” 보편구원론자들은 무엇을 믿나요? 다른 복음주의자들과 거의 동일합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삼위일체이시며 무로부터 세상을 창조하셨다고 믿고,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고 믿으며, 인간의 반역은 우리를 하나님과 분리시키고 벌을 받아 마땅한 것이라고 믿으며, 기독교 신앙의 문제에 대한 성경의 최종 권위를 받아들입니다. 그들은 성부께서 독생자를 (신성을 잃지 않은) 인간으로 보내셔서 우리의 대표자로 살게 하시고, 성부를 계시하시고, 십자가에서의 죽음을 통해 우리의 죄를 속죄하셨다고 믿습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부활을 통해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영생이 가능하다고 믿습니다; 그들은 공로가 아닌 은혜로, 행위가 아닌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고 믿습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재림과 심판의 날을 믿습니다; 심지어 그들은 지옥을 믿습니다! 다른 복음주의자들과 마찬가지로 그들은 아르미니안주의자일 수도 있고 칼빈주의자일 수도 있으며, 포용주의자일 수도 있고 배타주의자2일 수도 있으며, 속죄의 형벌 대속 이론을 받아들이거나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고, 보복적 형벌 이론을 받아들이거나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고, 성경의 무오성을 받아들이거나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핵심 복음주의 교리(실제로는 어느 정도 개신교적 강조점이 있는 역사적 정통 기독교 교리)에 대해서는 동의할 것입니다. 이 시점에서 여러분은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 “복음주의” 보편구원론자들이 주류와 정확히 어떻게 다른가요? 두 가지 측면에서 그렇습니다.

(a) 그들은 죽음이 돌이킬 수 없는 시점이 아니라고 믿습니다. 다시 말해, 지옥에 있는 사람들이 스스로를 (그리스도를 통해 주어지는) 하나님의 자비에 의지하여 구원받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b) 그들은 종국에는 모든 사람이 그렇게 할 것이며 지옥에 남아 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모든 기독교 보편구원론자들이 이러한 버전의 보편구원론를 받아들이는 것은 아니지만, 저는 이것이 바로 “복음주의적” 버전의 보편구원론을 구성한다고 제안합니다. 누군가 이 믿음을 고수한다고 가정할 때, 그는 [위에서 제시한] 보편적 구원에 대한 표준적인 반대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까요?

반론 1: “복음주의적” 보편구원론자들은 죄의 심각성에 대해 매우 강한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지옥이 (죄에) 합당하다고 믿습니다. 그들은 누구든 구원 받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므로 이러한 비판은 단순히 과녁을 벗어나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그들이 보편구원론자인 것은 죄를 경시하기 때문이 아니라 은혜를 중시하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바울의 말을 빌리자면, “죄가 많은 곳에 은혜가 더욱 넘칩니다.”

반론 2: “복음주의” 보편구원론자들은 틀림없이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매우 성경적이고 확고한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또는 제 책에서 저는 이렇게 주장합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누구를 벌하는 것을 꿈도 꾸지 않는 부드러운 분이라고 상상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들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계시를 통해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하나님의 공의를 강력하게 믿습니다. 실제로 그들은 하나님의 모든 행동이 포사이드(P.T. Forsythe)가 “거룩한 사랑”이라고 불렀던 것의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신성한 행위는 사랑하는 행위(예: 사람을 구하는 행위)이고 어떤 행위는 정의로운 행위(예: 사람을 지옥에 보내는 행위)인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하나님의 모든 행위는 사랑의 행위이며 정의로운 행위입니다. 지옥이 무엇이든 우리는 그것이 사랑과 반대되는 정의의 행위라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그들은 지옥이 “거룩한 사랑”이라는 엄중한 자비의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반론 3: 분명히 “복음주의적” 보편구원론은 그리스도의 유일성과 구원을 위한 십자가 부활의 필요성을 주장하므로 이 반론은 힘을 잃게 됩니다.

반론 4: 분명히 “복음주의적” 보편구원론은 적어도 배타주의 버전에서는 구원을 위해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그리고 포용주의 버전은 다른 어떤 복음주의적 포용주의 버전보다 더 큰 문제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이 반론은 타당하지 않습니다.

반론 5: “복음주의적” 보편구원론자들은 보다 폭넓게 이해된 전도와 선교에 전념합니다. 그들은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해 구원에 이르기를 바랍니다. 아르미니안 버전의 “복음주의” 보편구원론자들은 또한 선교가 없다면 (선교가 있다면 지옥에 가지 않을) 많은 사람들이 지옥에 갈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지옥에 가지 않도록 전도하는 것이 여전히 복음 전도의 동기가 된다고 믿습니다. 그들은 또한 불신자로 죽은 사람들이 구속의 희망 없이 영원히 지옥에 저주받았다는 믿음(그들이 오류라고 생각하는 믿음) 외에도 선교와 전도를 위한 성경적 동기가 많이 있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이 반론에는 약간의 이빨이 있지만 날카로운 이빨은 아닙니다.

반론 6: 이것은 대부분의 복음주의자들이 소위 “복음주의적” 보편구원론을 포함하는 보편구원론을 흔적도 없이 가라앉힌다고 생각하는 반론입니다. 제가 여기서 모든 복잡한 문제를 다룰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이를 위해 저는 보편적 구원에 대한 강력한 성경적 근거가 있으며 이는 아마도 대부분의 복음주의자들이 지금까지 깨달았던 것보다 더 강력하다고 주장하는 저의 책을 언급해야 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글에서의] 제 요점은 단지 “복음주의” 보편구원론자는 성경 전체를 바르게 해석하려고 노력했으며 성경이 자신의 보편구원론과 양립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복음주의 전통에 충실하고자 하는 사람들로서 우리가 무엇을 더 할 수 있을까요? 분명히 이 주제에 대해 많은 토론이 있을 것이고, 제가 글을 쓰는 동안에도 많은 사람들이 손을 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 질문은 단순히 성경이 자신의 보편구원론과 일치한다고 정직하게 생각하는 동료 복음주의 신자가 있다면, 그 보편구원론이 우리의 신조나 핵심적인 복음의 확신에 위협이 되지 않는다면, 그를 우리 공동체에서 제외할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그를 단순히 지옥으로부터의 구원 가능성에 대해 잘못 생각하는 복음주의자로 취급할 수 없습니까? 아르미니우스주의자들과 칼빈주의자들이 서로를 대하는 것과 같은 관용을 가지고 그를 대할 수 없습니까? 이것은 우리가 이 주제에 대해 논쟁을 피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단순히 복음주의 내에서 일어나는 논쟁으로 간주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론 7: 일부 복음주의자들이 “불공정하다”는 반론을 제기하는 것을 들었지만, 이는 은혜의 복음에 대한 복음주의적 확신을 배반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에 대해 할 수 있는 말은 많지만, 너무 명백히 핵심에서 벗어난 것 같아서 여기서는 글자를 낭비하지 않겠습니다.

반론 8: 분명히 “복음주의적” 보편구원론은 삼위일체를 부정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복음주의적” 보편구원론자들은 유니테리안주의를 복음과 하나님의 성경적 계시에 대한 근본적인 배반으로 간주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렇게 묻습니다. “‘복음주의적’ 보편구원론이 진정한 복음주의적 보편구원론에 해당할 수 있을까요? 그것이 정당한 복음주의적 선택으로 허용될 수 있을까요?” 만약 그렇지 않다면 어떤 근거로 이런 부정이 이루어질 수 있을까요?

이러한 버전의 보편구원론이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한 가족 내의 검은 양이라 할지라도 우리 안에 포함시켜야 할 긍정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그것은 복음의 직관에 기초하고 있으며 복음주의자들은 복음의 사람들입니다. 아버지께서는 모든 사람을 구원하기 위해 아들을 보내셨습니다(전부는 아니지만 많은 복음주의자들이 그렇게 믿습니다). 아들은 하나님 앞에서 모든 인류를 대표하여 모두를 위해 죽으셨습니다. 우리의 대표자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인류는 죽고 새로운 생명으로 부활합니다. 어떤 의미에서 보편적 구원은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된 사실입니다. 물론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이미 성취하신 일에 참여하려면 복음에 성령의 능력으로 반응해야 하지만, 복음(복음서)의 논리를 보편적인 도달 범위를 가진 것으로 보는 데에 성경적으로 좋은 이유가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러한 형태의 보편구원론은 복음을 긍정하고 선교를 긍정하므로 복음주의의 범주에 속한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둘째, 성경적 기초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 책에서 저는 보편구원론을 지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단지 특정 증거 본문(예를 들어, 로마서 5:18-21, 골로새서 1:18-20, 빌립보서 2:9-11)이 아니라 창조에서 새 창조에 이르는 성경 전체 메타내러티브의 논리라고 주장합니다. 물론 이 문제는 다른 곳에서, 특히 지옥 구절의 해석(제 책을 참조하세요) 등을 통해 논의해야 할 문제이지만, 여기서 고려하는 형태의 보편구원론은 최소한 철저하게 성경적이고자 하는 열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경 전체의 증언에 귀를 기울이려는 이러한 본능은 지극히 복음주의적이며, 소수의 ‘복음주의적’ 보편구원론자들을 같은 팀의 선수로 볼 또 다른 이유가 됩니다.

결론적으로, 제가 이 글을 통해 “복음주의적” 보편구원론이 진리라는 것을 설득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그리고 실제로 그렇게 하려고 노력한 적도 없지만, 적어도 제 원래 질문에 대한 대답이 그렇게 명백하게 “아니오!”가 아니라 “아마도” 또는 심지어 “예!”일 수도 있기를 희망합니다.

  1. 포용주의자들은 그리스도에 대한 명시적인 믿음이 없어도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포용주의자들은 보통 보편구원론자가 아닙니다.
  2. 배타주의자들은 그리스도에 대한 명시적인 믿음이 있어야만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받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80 thoughts on “복음주의자가 보편구원론자가 될 수 있는가? – Gregory MacDona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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